본문 바로가기
미스터리 스릴러 소설

【당신이 누군가를 죽였다】 - 궁극적으로 실망스러워지는 히가시노와 가가…

by 미태리 2024. 10. 27.
728x90
반응형

출판: 북다/2024년 7월

저자: 히가시노 게이고/최고은 역

평점: ★☆

이 작품은 한일의 최고 인기작가 히가시노 게이고의 101번째 작품입니다. 궁극의 미스터리라는 기치아래, 또한 인기 시리즈인 ‘가가 교이치로’의 12번째 작품이기도 합니다. 가가 시리즈는 감동적인 인간사를 잘 보여주는 시리즈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필자는 단언하건대 이 소설은 히가시노 작품 중 평작 이하라고 생각됩니다.

책 표지에 정통 미스터리로 돌아왔다고 하지만 부유한 다섯 가족이 각자의 별장에 모여 파티를 연 후 살인사건이 일어나고 범인은 곧 체포되고 며칠 후 사건의 검증회가 열리게 됩니다. 이 곳에 가가 형사가 참석하고 사건의 진실을 추리해 내는 방식은 고전적이었지만 내용은 전에 많이 보여주었던 oo살인사건들과 많이 유사했습니다.

게다가 가가 시리즈인만큼 감동적인 인간사가 필요했기에 지나치게 건조하고 재미와 유머가 사라진 점도 이도 저도 아닌 미스터리가 되고 말았습니다. 업계의 지나친 마케팅의 소산이 아닌가 싶습니다. 제목을 oo별장 살인사건이라고 해도 무방한 수준입니다. 치솟은 책값이 너무나 아까워서 중고로 팔아야겠다는 생각까지 들었습니다. 사람을 죽여본 적도 없고, 죽이는 방법도 모르는 일반인이 한순간에 사람을 찌른다? 도통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2019년, 전직 농림수산성 가무차관이 은둔형 외톨이 아들의 폭력을 견디지 못하고 아들을 죽이고 자수한 존속살해사건을 작품의 일부 모티브로 삼아서, 독자에게 시대적 화두를 던지는 사회파 요소가 있다고 하지만 그것도 설득력이 부족합니다.

예전 절로 밤을 세우게 만들었던 ‘다잉아이’(2010) 같은 스릴러 작품을 더 이상 만나기 어려울 것 같다는 예감이 드는 것은 필자만의 생각일까요?

728x90

댓글